[2.5.1 전면활동공간] 식당동 1층에서 2층으로 연결되는 장애인 승강기 추가 설치 필요. 오늘의 최대 쟁점이다.  
ㄷ자 배치의 부속동. 1층이 50평, 2층이 30평. 이 규모에 승강기를 하나 더 우겨넣으라고? 아니, 1층 마당은 이미 전부 평지로 만들어 두었는데 마당으로 나가서 본동 승강기를 타면 안 되는 걸까. 라고 말하고 싶었지만, 역시 그러지 못했다. 마음속으로, 본동은 3개 층이고 여긴 2개 층인데 여기까지 승강기를 넣는 건 진짜 과잉 행정 아닌가... 중얼거리다가 문득 지하가 없다는 점을 이용해보기로 했다.

  “이쪽은 바로 옆에 계곡물이 지나가는 연약지반입니다. ‘잘 아시다시피’ 승강기 PIT를 만들려면 지금 계획한 기초보다 2m는 더 굴토해야 하는데 ‘상당히’ 위험할 수 있습니다.”

  내가 혹시 그들을, 그들의 비전문 분야로 협박한 걸까. 그랬을지도 모른다. 그렇지만 그들도 늘 하는 일인데 나라고 못할까. 없는 말을 지어낸 것도 아니었다.

  어쨌든 심의위원들은 물러서 주었다. 나는 승강기 추가 설치를 저지했고, 대신 못생긴 진입 마당을 계획해야 했다. 


22< 이전 페이지
© 2026 songgot right reserved